웅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20호]10월 보건소식지
작성자 변가나 등록일 19.10.01 조회수 135
첨부파일
10월 보건소식지.hwp (1.86MB) (다운횟수:20)

웅 촌 가 정 통 신 문

2019학년도

10월 보건소식지

120

2019. 10. 1.

 

맑고 푸른 하늘, 바람에 춤을 추는 코스모스, 황금빛 들녘의 가을입니다. 10월에는 야외 활동도 많아져 기쁘고 즐겁지만, 일교차가 크고 건조해서 건강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 개인위생, 손 씻기, 이 닦기 등 건강관리를 잘하면 건강하게 가을을 지낼 수 있겠지요?

 

질병관리본부는 유엔(UN)에서 정한 세계 손 씻기의 날(1015)’을 맞이하여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첫걸음으로 손 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30초의 기적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비누를 사용한 올바른 손 씻기는 모든 감염성 질환의 70%를 예방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올바른 손 씻기 6단계의 생활화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손 씻기 6단계

<출처 : 질병관리본부>

인플루엔자란?

흔히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감염이 될 경우 일반적인 감기증상과 함께 고열, 근육통, 쇠약감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 급성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합병증으로 세균성폐렴, 중이염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심부전증, 천식, 당뇨 등과 같은 만성질환을 악화시켜 심각한 합병증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에 개인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접종 시기

독감이 유행하기 이전인 9~11월 사이

건강한 성인대상자들은 의무사항은 아니며, 접종 2주 후부터 항체가 생기며 4주 정도가 지나야 효력이 생 기는 것으로 독감이 유행하기 전인 10월경에는 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매년 그 아형이 조금씩 바뀌므로

지난해에 예방접종을 하였어도 매년 새로 접종해야 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혹시 공부하다가 머리도 아프고,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 적이 있나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장소에서 문을 닫아놓으면 실내공기가 오염된답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서 문을 꼭꼭 닫고 있으면 산소는 더 부족하게 되고, 두꺼운 옷의 먼지와 오염물질이 쌓여서 감기에 걸리기 쉬워요.

날씨가 추워지더라도 건강을 위하여 쉬는 시간에는 교실 창문을 활짝 열어 선한 공기로 바꿔주세요.

 

방울토마토는 저칼로리(100g16kcal)에 알카리성 식품으로 비만과 당뇨에 좋습니다. 또 나트륨, 단백질,비타민 A, B1 등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노인성질환과 암을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100g12Kcal이며, 수분함량도 95%나 되어 부족한 수분도 보충해줍니다. 아스코르빈산은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고, 미백효과와 보습효과도 있습니다. 오이에 풍부한 칼륨은 몸속 나트륨, 중금속, 노폐물을 흡착하고 배출하여 주고 오이의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은 간기능 보호와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삶은 계란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노른자 속 비오틴 성분은 여드름, 비듬, 지루성 피부염,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노가리의 아미노산은 간에 축적된 알콜 성분을 해독해주는 역할을 하며, 베타인, 타우린 등의 성분은 피로 회복을 돕습니다. 열량이 100g358Kcal로 다소 높기 때문에 다량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피스타치오 대부분이 심혈관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입니다. 특정유형의 암에 대해 항암효과도 있으며, 혈액을 구성하는 항체와 적혈구를 만들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남자들은 흡연을 하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여 생식기능에 이상이 올 위험성이 커집니다. 결국, 담배를 오래 피우다 보면 정자 수가 감소하고 정자의 모양에 이상이 있는 기형 정자가 생기기도 하, 정자의 운동성이 약해져 불임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린 시절에 피운 담배도

아기에게 나쁜 영향이...

여자들은 태어날 때부터 난소에 난자가 될 난포세포를 가지고 태어나고, 사춘기가 되면 그것이 자라서 난자가 됩니다. 이렇듯 난자는 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흡연은 건강한 난자 생성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희롱은 신체적, 언어적, 시각적 성희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상대방을 괴롭히거나 만지는 행동, 그리고 상대방의 몸에 대해 놀리는 등 수치심을 주거나, 다른 사람에게 음란물 등 성적으로 불쾌감을 주는 영상, 사진 등을 보여 주는 것 모두 성희롱에 해당됩니다. 아무리 친한 친구사이라도 예절을 지켜야 합니다. 성희롱 예방을 위해 학생 성인권 행동지침을 꼭 지키세요~

 

 

수학여행과 현장학습시에는 단체를 떠나 혼자 다니지 않고 반드시 선생님께 허락을 받고 다닌다.

(선생님 전화번호 등 응급 시에 쓸 수 있는 전화번호

미리 알아놓기)

모르는 사람은 함부로 따라가지 않기

차멀미 약등 필요한 비상약은 미리 준비하기

놀이에 알맞은 옷을 입는다. 특히 편안한 신발을 신고, 맨발로 뛰어다니지 않는다.

기차나 버스가 들어오는 승강구에 나가 서 있지 않는다.

자유시간에 외출할 때는 반드시 가는 곳과 돌아오는 시간을 알린다.

버스, 기차 등의 창 밖으로 물건이나 손을 내놓거나 휘두르지 않는다.

식중독을 예방하도록 한다.

(음식물을 유통기한과 위생상태를 확인하고, 의심되는 음식은 사 먹지 않기.)

복통을 동반한 설사증상이 있으면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치료 받기.

잡풀이 많은 지역에 함부로 들어가지 않기(유행성 출혈열 등 가을철전염병 주의)


2019. 10. 1.

 

 

웅 촌 초 등 학 교 장(관인생략)

 

이전글 [121호]울산 개천문화대축제 행사 참가 안내
다음글 [119호]장애인 차별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