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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20-62호] 1,4학년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안내
작성자 이정윤 등록일 20.06.19 조회수 70
첨부파일

1, 4학년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안내

2020학년도

62

2020. 6. 19.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최근 건강에 대한 개념은 단순한 질병예방이나 치료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 다.

신체적인 건강 이상으로 심리, 정서 발달의 의미와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아동기는 개인의 고유한 인격 특성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본교에서는 학생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2020학년도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본 검사를 통해 아동기에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정서행동의 발달정도를 알아보고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어린이의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고자 하오니 평소 자녀를 양육하시며 느끼신 부분에 대해 성실히 응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검사는 1, 4학년 모든 학생의 학부모님께서 반드시 참여하셔야 하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1. 검사대상 : 1학년, 4학년 학부모님(보호자)

2. 검사기간 : 2020622() ~ 2020630()

3. 검사방법 : 서면검사 - 동봉된 검사지를 작성하셔서 630()까지 담임 선생님께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제출하실 때는 학교우편봉투에 다시 넣어 밀봉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4. 검사 결과처리: 결과분석 후 전문기관의 심층평가가 필요한 학생을 파악하여, 학교 내 지속적 상담관리 및 심층평가 전문기관에 연계합니다.

(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상담 및 검사)

5. 본 검사의 특성

. 본 검사는 정서 행동발달 경향을 평가하는 선별검사이며 진단검사가 아닙니다.

. 응답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이 응답으로 인한 학교에서의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 검사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및 학생건강기록부에 남지 않습니다.

. 검사결과는 추후 발송할 예정입니다.

. 검사에 대한 문의가 있으신 경우, 보건실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내선 106)

2020619

웅촌초등학교장 [직인 생략]

아동 정서ㆍ행동특성검사지(CPSQ-)

학생

이름

학교

웅촌초등학교

학년 반

   학년 1 반 번호

연령

( )

성별

작성자

설문에 응답한 학생과의 관계를 표시해 주세요.

조부 조모 기타

다음은 초등학생 학부모 또는 주양육자 여러분께 자녀의 성격 및 정서·행동 특성을 묻는 설문입니다.

이 검사에는 옳거나 그른 답이 없으므로 자신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대답하시면 됩니다.

다음 각 문항을 읽고, 최근 자녀의 모습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곳에 표시 해 주십시오.

지난 3개월간 우리 아이는...

문 항

전혀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스스로를 좋은 점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0

1

2

3

2.

친구들과 세운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노력한다.

0

1

2

3

3.

기발한 생각을 자주 떠올린다.

0

1

2

3

4.

다른 사람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는다.

0

1

2

3

5.

한 번 하겠다고 마음먹은 일은 끝까지 한다.

0

1

2

3

6.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나선다.

0

1

2

3

7.

어떤 일을 할 때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여 행동한다.

0

1

2

3

8.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말을 듣는다.

0

1

2

3

9.

해야 할 일에 끝까지 집중한다.

0

1

2

3

10.

자신이 속한 학급을 좋아한다.

0

1

2

3

11.

다른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0

1

2

3

12.

신중히 생각한 뒤에 말하고 행동한다.

0

1

2

3

13.

스스로를 소중한 존재라고 느낀다.

0

1

2

3

14.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한다.

0

1

2

3

15.

지금의 자기 자신에 대해 만족한다.

0

1

2

3

16.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0

1

2

3

17.

어떤 일을 할 때 미리 계획을 세운다.

0

1

2

3

18.

친구들과 어떤 일을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한다.

0

1

2

3

19.

자기 반에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가 있다.

0

1

2

3

20.

친구들 사이에서 리더 역할을 한다.

0

1

2

3

지난 3개월간 우리 아이는...

문 항

전혀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1.

친구들의 감정과 기분에 공감을 잘한다.

0

1

2

3

22.

다른 사람의 기분을 잘 알아차린다.

0

1

2

3

23.

학교행사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0

1

2

3

24.

호기심이 많고, 탐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0

1

2

3

25.

울거나 짜증내는 경우가 많다.

0

1

2

3

26.

어른(부모, 교사 등)에게 반항적이거나 대든다.

0

1

2

3

27.

또래보다 농담, 비유, 속담 등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글자 그대로

받아 들인다.

0

1

2

3

28.

집을 나서거나 부모(주 양육자)와 떨어지는 것을 매우 불안해한다.

0

1

2

3

29.

이전에 겪었던 힘든 일들(사건·사고, 가까운 사람과의 이별 또는

사망 등)을 잊지 못하고 힘들어 한다.

0

1

2

3

30.

매사에 의욕이 없고 피곤해 보인다.

0

1

2

3

31.

예민하고 신경질적이다.

0

1

2

3

32.

뚜렷한 이유 없이 여기저기 자주 아파한다.

(: 두통, 복통, 구토, 메스꺼움, 어지러움 등)

0

1

2

3

33.

또래에 비해 읽기, 쓰기, 셈하기를 잘하지 못한다.

0

1

2

3

34.

자신만의 관심 분야에 지나치게 몰두한다.

0

1

2

3

35.

수업시간, 공부, 오랜 책읽기 등에 잘 집중하지 못한다.

0

1

2

3

36.

거짓말을 자주 한다.

0

1

2

3

37.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거나 손발을 계속 움직인다.

0

1

2

3

38.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다. (: 부모와의 갈등, 학교생활에 지장 등)

0

1

2

3

지난 한 달간 우리 아이는...

39.

다른 아이로부터 따돌림이나 무시를 당하여 힘들어 한다.

0

1

2

3

지난 3개월간 우리 아이는...

40.

특정 행동을 반복하면 힘들어한다.

(: 손씻기, 확인하기, 숫자세기 등)

0

1

2

3

41.

눈 맞춤이나 얼굴 표정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0

1

2

3

42.

적응력이나 대처 능력이 또래에 비해 부족하다.

0

1

2

3

43.

국어능력과 계산능력이 또래에 비해 우수하다.

0

1

2

3

44.

기다리지 못하고 생각보다 행동이 앞선다.

0

1

2

3

45.

원치 않는 생각이나 장면이 자꾸 떠오른다며 괴로워한다.

0

1

2

3

지난 3개월간 우리 아이는...

문 항

전혀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46.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눈 깜박임 , 킁킁거림 , 어깨 으쓱거림 등을 반복한다.

0

1

2

3

47.

다른 아이들과 자주 다툰다. (: 말싸움 혹은 주먹 다툼)

0

1

2

3

48.

다른 사람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고 쉽게 상처받는다.

0

1

2

3

49.

한 번도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

0

1

2

3

50.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거나 배려하길 어려워한다.

0

1

2

3

51.

자신감이 부족하다.

0

1

2

3

52.

친구를 사귀거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0

1

2

3

53.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말이나 질문을 한다.

0

1

2

3

54.

사소한 일에도 불안해하거나 겁을 낸다.

0

1

2

3

55.

흥분해서 부모에게 말대꾸를 하거나 과격하게 반항한다.

0

1

2

3

지난 한 달간 우리 아이는...

56.

다른 아이로부터 놀림이나 괴롭힘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신체적 폭력)을 당하여 힘들어 한다.

0

1

2

3

지난 3개월간 우리 아이는...

57.

전반적으로 신체적 건강은 좋은 편이다.

아니오

58.

전반적으로 정서적 건강은 좋은 편이다.

아니오

II

다음은 아이와 관련된 것이 아닌 학부모 또는 주 양육자이신 자신과 관련된 설문 조사입니다. 다음 각 문항을 읽고, 최근 부모님(주 양육자)의 모습에 가장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곳에 O 해 주십시오.

문 항

전혀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지난 3개월간 학부모인 나는...

59.

아이한테 욕하거나 마음에 상처 주는 말을 하게 된다.

0

1

2

3

60.

아이를 양육할 때 스트레스가 많다.

0

1

2

3

61.

아이가 말을 듣지 않아서 자꾸 매를 들게 된다.

0

1

2

3

62.

내 아이의 행동으로 인해 화가 난다.

0

1

2

3

지금까지 학부모인 나는...

63.

자녀 문제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본 경험이 있다.

아니오

지금 학부모인 나는...

64.

이 검사에 있는 그대로 성실히 응답하고 있다.

0

1

2

3

65.

본 설문 결과에 따라 전문 상담 등의 지원을 받아볼 의향이 있다.

아니오

작성자 : 학생과의 관계

검사결과 우편 수신지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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